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2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구현
다트를 던질 수 있는 기회는 오로지 3회뿐이다.
따라서 반복문으로 3회를 돌려주며 해당 값을 저장해준 후 더해주면 끝이다.
다만 두 가지 주의해야할 것은
- 숫자 10이 오는 경우
- *이나 #이 들어오는 경우
이다.
따라서 해당 경우가 왔을 때만 조건문의로 예외처리를 해준 후 구현하면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include <string>
#include <algorith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dart) {
int ans = 0;
int tmp[3];
int num;
int n;
int i = 0;
int j = 0;
while (i < 3)
{
n = 1;
num = dart[j] - '0';
//10이 왔을 경우
if(dart[j] == '1' && dart[j+1] == '0')
{
num = 10;
j++;
}
//D 일 경우 제곱
if(dart[j + 1] == 'D')
n = 2;
//T일 경우 세제곱
else if(dart[j + 1] == 'T')
n = 3;
tmp[i] = pow(num,n);
//*이 있을 경우
if(dart[j + 2] == '*')
{
//*이 처음에 온다면 자신만 2배
if(i == 0)
tmp[i] *= 2;
//*이 처음이 아닌 위치에 온다면 자신과 자신 앞의 수를 2배
else
{
tmp[i] *= 2;
tmp[i - 1] *= 2;
}
j++;
}
//#이 있을 경우 -1배
else if(dart[j + 2]== '#')
{
tmp[i] *= -1;
j++;
}
j+=2;
i++;
}
ans = tmp[0] + tmp[1] + tmp[2];
return a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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