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1,4,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3,6,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2,5,8,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left"또는"right"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LLRLLRLLRL"이 됩니다.
구현
키패드를 좌표계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주면 간단하다.
*를 (3,1) #을 (3,3)으로 생각해주고 풀었다.
- 누르려는 숫자가 0,2,5,8인 경우
1. 현재 가려는 숫자의 x,y의 좌표 값을 갱신 후 (x,y)
2. 왼손에 더 가까울 경우 L 추가 후 좌표 갱신 (Lx,Ly)
3. 오른손에 더 가까울 경우 R 추가 후 좌표 갱신 (Rx,Ry)
4. 두 손의 거리가 같을 경우 왼손잡이 일 경우 L 추가 오른손잡이 일 경우 R 추가 후 갱신 - 누르려는 숫자가 1,4,7인 경우
L추가 후 좌표 갱신 (Lx,Ly) - 누르려는 숫자가 3,6,9인 경우
R추가 후 좌표 갱신 (Rx,Ry)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ing solution(vector<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int nSize = numbers.size();
int Lx = 3; int Ly = 1; int Rx = 3; int Ry = 3; int x = 0; int y = 0;
for (int i = 0; i < nSize; i++) {
if (numbers[i] == 0 || numbers[i] % 3 == 2) {
if (numbers[i] == 0) {
x = 3; y = 2;
}
else if (numbers[i] % 3 == 2) {
x = numbers[i] / 3;
y = numbers[i] % 3;
}
if (abs(Lx - x) + abs(Ly - y) < abs(Rx - x) + abs(Ry - y)) {
answer += "L";
Lx = x; Ly = y;
}
else if (abs(Lx - x) + abs(Ly - y) > abs(Rx - x) + abs(Ry - y)) {
answer += "R";
Rx = x; Ry = y;
}
else {
if (hand == "right") {
answer += "R";
Rx = x; Ry = y;
}
else if (hand == "left") {
answer += "L";
Lx = x; Ly = y;
}
}
}
else if (numbers[i] % 3 == 1) {
answer += "L";
Lx = numbers[i] / 3;
Ly = 1;
}
else if (numbers[i] % 3 == 0) {
answer += "R";
Rx = numbers[i] / 4;
Ry = 3;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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