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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ao Coding Test/Level1

키패드 누르기 c++ 2020 KAKAO Internship

by HenryNoh 2020. 11. 11.

문제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1,4,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3,6,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2,5,8,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left"또는"right"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LLRLLRLLRL"이 됩니다.

구현

키패드를 좌표계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주면 간단하다.

*를 (3,1) #을 (3,3)으로 생각해주고 풀었다.

  1. 누르려는 숫자가 0,2,5,8인 경우
    1. 현재 가려는 숫자의 x,y의 좌표 값을 갱신 후 (x,y)
    2. 왼손에 더 가까울 경우 L 추가 후 좌표 갱신 (Lx,Ly)
    3. 오른손에 더 가까울 경우 R 추가 후 좌표 갱신 (Rx,Ry)
    4. 두 손의 거리가 같을 경우 왼손잡이 일 경우 L 추가 오른손잡이 일 경우 R 추가 후 갱신
  2. 누르려는 숫자가 1,4,7인 경우
    L추가 후 좌표 갱신 (Lx,Ly)
  3. 누르려는 숫자가 3,6,9인 경우
    R추가 후 좌표 갱신 (Rx,Ry)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ing solution(vector<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int nSize = numbers.size();
    int Lx = 3; int Ly = 1; int Rx = 3; int Ry = 3; int x = 0; int y = 0;
    for (int i = 0; i < nSize; i++) {
        if (numbers[i] == 0 || numbers[i] % 3 == 2) {
            if (numbers[i] == 0) {
                x = 3; y = 2;
            }
            else if (numbers[i] % 3 == 2) {
                x = numbers[i] / 3;
                y = numbers[i] % 3;
            }
            if (abs(Lx - x) + abs(Ly - y) < abs(Rx - x) + abs(Ry - y)) {
                answer += "L";
                Lx = x; Ly = y;
            }
            else if (abs(Lx - x) + abs(Ly - y) > abs(Rx - x) + abs(Ry - y)) {
                answer += "R";
                Rx = x; Ry = y;
            }
            else {
                if (hand == "right") {
                    answer += "R";
                    Rx = x; Ry = y;
                }
                else if (hand == "left") {
                    answer += "L";
                    Lx = x; Ly = y;
                }
            }
        }
        else if (numbers[i] % 3 == 1) {
            answer += "L";
            Lx = numbers[i] / 3;
            Ly = 1;
        }
        else if (numbers[i] % 3 == 0) {
            answer += "R";
            Rx = numbers[i] / 4;
            Ry = 3;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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