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80

LeetCode - 1. Two Sum 요즘은 LeetCode나 HackerRank를 많이 푼다길래 LeetCode easy 난이도 부터 정복을 시작하였다! 문제링크 https://leetcode.com/problems/two-sum/ Two Sum - LeetCode Level up your coding skills and quickly land a job. This is the best place to expand your knowledge and get prepared for your next interview. leetcode.com 문제를 설명하자면 주어진 nums 배열에서 2가지 수의 합으로 target을 만들어 내야한다. 답이 되는 2가지 수의 배열의 index를 return 하는 문제이다. 답안코드 1. O(n^2) 해결방법 /.. 2022. 9. 20.
1년 3개월차 주니어 프론트 개발자 이야기 어떻게.. 올해 초에 마지막으로 글을 쓰고 블로그는 쳐다볼 생각도 하지 않았다. 간혹 기억이 나서 구경하러 들어오면 여전히 조회수가 나온다는 것에 신기해하면서 다시 나가고는 하는데 그럴 때마다 다시 글을 써볼까 하는 고민들이 들기는 했었다. 모든것은 습관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하는 나인데 역시 한 번 블로그에 글을 쓰는 습관이 무너져버리니 계속해서 안쓰게 되었다. 아무튼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은 그랬던 거고 올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대충 정리해보려 하는데 오랜만에 글을 쓰려니 잘 안되긴한다... 올 초에 도입하려고 했던 TDD는 처참하게 실패했다ㅎㅎ.... 거의 2~3주동안을 TDD에만 메달리고 도입하고 실전처럼 써보려고 해보았지만 역시 안되는 건 안되는 것인가보더라. 도입이 불가능했던 이유에 대하여 3가.. 2022. 9. 6.
2022년에는 무엇을 해야할까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앞으로 10년 20년을 계속해서 살아가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정말 많은 고민을 한 2021년이었다.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고부터는 하루하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개발하고 퇴근해서는 내가 하고 싶은 것도 해야 하고 공부도 해야 하고 정말 많이 바쁜 세월을 보내고 있다. 어쩌면 여태 살아오면서 이렇게 열심히 살려고 노력한 적이 있을까 싶기도 하다. 3가지 정도의 분야에서 많은 의문과 궁금증 그리고 무엇을 해야할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보았다. 고민을 하며 동시에 공부도 해보았고 함께 진행하며 하고 있고 그렇게 못하는 정리도 서서히 해보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 가지만 얘기해보려고 한다. 그것은 바로 개발자의 진로에 관한 이야기이다. 약 반년 정도를 생각없이 개발을 하다 보.. 2022. 1. 11.
2021 Summer Coding -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 후기 겸 회고 5/17 인생 최초의 면접을 보고 난 후에 6/7 인턴 입사를 결심하였다. 정말 운이 좋게도 첫 번째 면접만으로 인턴 합격이 되었다. 분명 나를 제외하고도 잘하시는 분들이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뽑아주셔서 감사하다는 생각밖에 안 났다. 6개월 간의 인턴 생활을 끝내고 현재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정규직 입사가 확정되었고 지금도 열심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아마 인생에서 가장 빠르게 지나간 6개월이지 않을까 싶으며 나 스스로도 주변의 다양한 요인들도 모두 함께 가파르게 성장한 시기였다. 회사에서는 react는 애초에 서비스에 쓰이고 있지도 않았으며 기존의 레거시 코드들은 모두 jquery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래서인지 초반에 유지보수 작업들이 들어올 때는 기본적인 문제들도 코드를 파악하느라 시간이.. 2021. 12. 16.
React 정리 (1) JSX JSX란 Javascript가 조금 더 확장된 문법이다. React에서 JSX의 사용은 필수적이지 않다고 말하지만 실질적으로 React를 사용할 때 JSX를 사용한다는 것은 너무나 매력적인 일이다. 특히나 React안에서 javascript를 이용한 UI적인 요소를 관리하고 생성할 때 JSX를 쓴다면 그것은 훨씬 시각적인 일이 되고 편한 코드 생성을 도와줄 것이다. JSX의 코드 생성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띤다. const element = Hello! React 위의 코드는 기존의 javascript도 아니며 HTML도 아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중괄호로 묶어 변수를 사용할 수 도 있다. const name = 'Henry Noh'; const element = Hello {name}; 또한 J.. 2021. 5. 21.
2021 Summer Coding -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 면접 후기 5/17 그리고 5/20 2번에 걸쳐 2곳의 스타트업 기업에 면접을 보고 왔다. 인생 처음의 면접이라 그런지 많이 긴장되기도 하였고 사실 그렇게 당장 취업할 마음이 없어서인지 준비도 많이 안 한 상태에서 본 것이라 대답을 못 한 질문도 상당히 많았고, 면접을 하면서도 배운 것들이 상당히 많아서 정리해보려 한다. 두 곳에서 느낀 점에 대한 비교보다는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IT기업이든 아니든 개발자 면접이 어떤 식으로 정말 진행되는지를 쓸 것이고 나중에 내가 다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서 면접을 보려고 할 때 이 글이 미래의 나에게 꼭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작성해본다. 1. 프로젝트 나는 자소서에 프로젝트를 2가지를 써서 냈다. JS를 이용한 크롤링 프로젝트와 React를 이용한 Blog-Clone.. 2021. 5. 20.
2021 Summer Coding -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 코딩 테스트 후기 5월 9일 프로그래머스에서 주최하는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위와 같은 진행 일정을 통하여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 중 5곳에 한 번에 지원하게 해주는 프로그래머스의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코딩 테스트를 일정 수준 이상 통과해야지만 지원한 기업에 이력서가 전달된다고 설명에 상세히 나와있고 코딩 테스트는 2시간 동안 이루어졌다. 코테의 문제 난이도 자체는 평이했다. 그렇게 어려운 문제도 없었고 엄청나게 쉬운 문제도 없었다. 알고리즘 3문제 + SQL 1문제로 구성된 코딩 테스트였는데 나는 SQL을 전혀 공부해본 적도 SQL 언어를 써본 적도 제대로 없어서 4번 문제는 자연스럽게 버렸고 앞에 3문 제 만 다 맞추자는 생각으로 코테에 참여를 했다! 1번 문제를 푸는데 20분이 걸렸다. 딱히.. 2021. 5. 15.
앞으로 할 것들. 목표를 정하기에 앞서 2개가 남았다. 내일 있을 카카오 추천팀 인턴 코딩테스트(해커랭크), 월요일에 있을 스타트업 인턴 면접. 두가지 모두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네이버 신입 공채 탈락 소식을 보고, 잠깐이지만 취업이 될까 하고 시도해봤던 약 2달간에 많은 성장이 있었던 것도 같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도 감이 좀 잡히는 느낌이다. 한 가지 아쉬운건 네이버와 라인에서 코테를 얼마나 맞았고 얼마나 틀렸나를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것만 알 수 있다면.. 좀더 피드백이 많이 될 텐데 하는 아쉬움이 크다. 내가 맞췄는지 틀렸는지를 알 수 없으니 헷갈릴 수 밖에.. 물론 코테 자체도 히든 케이스를 많이 틀렸을 것 같고 자소서도 볼품 없으니 둘다 조금 채워 나가려고 한다. 첫 번째로 코딩테스트는 C++.. 2021. 5. 14.
2021 카카오 채용연계형 인턴십 코딩테스트 후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역시 카카오는 인턴 코테도 어렵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이전 인턴십 코딩 테스트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았던 편인 것 같다. 다만 나는 테스트케이스를 다 못 잡아서 광탈할 것이 지금도 뻔히 보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나름 여태까지 나왔던 카카오 중에서는 제일 쉬웠다고 생각이 든다. (2018 공채 제외) 아직 프로그래머스에 문제가 공개되진 않았지만 카카오는 문제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써도 상관이 없으니 조금 자세히 기술해보려 한다. 1번은 구현 문제였다. 문자열을 입력받아 해당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문제였다. 예를 들어 1five6seven 과 같은 문자열이 들어오면 1567로 return 하는 문제였다. 풀이 방법이야 워낙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문제였고 다른 함정도 없을 것으.. 2021. 5. 12.
2021 라인 인턴 코딩테스트 후기 오래간만에 써보는 코딩 테스트 후기 아쉬운 점이 많았다.. 네이버 코딩 테스트 칠 때까지 거의 온 힘을 쏟았는지.. 그것도 망했는데 이것도 망했다. 사실 예외 케이스를 처리한다는 걸 부담을 너무 느껴서인지 모르겠지만.. 무튼 망했다. 그리고 결과는 당연히 탈락. 물론 1주일도 안돼서 결과가 나와서 좀 편하긴 했는데 그래도 역시 떨어지는 걸 보는 건 좀 그렇긴 하다. 네이버와는 다르게 오픈북에 녹화도 없었고 마음 편히 볼 수 있었다. 총 4문제를 2시간 동안 풀게 됐는데 당연히 4번은 풀지도 못했다. 4번을 당연히 못 풀 거라는 생각에 1번 2번 3번만 완벽하게 풀자는 생각이었다. 1번을 푸는데 20분이나 걸렸다. 진짜 정말 많이 본 유형이었고 당연히 쉽게 금방 풀 것이라 생각하고 10분도 안돼서 첫 코드.. 2021. 5. 11.